MY MENU

게시판

제목

교원평가제 2010년 3월부터 본격 시행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08.10.30
첨부파일0
조회수
428
내용
교원평가제 2010년 3월부터 본격 시행
2008년 10월 24일(금) 오후 1:06 [연합뉴스]


평가결과 인사와 연계 추진…내년 상반기까지 법제화

(서울=연합뉴스) 이윤영 기자 = 현재 일부 초ㆍ중ㆍ고교에서 시범 운영되고 있는 교원평가제가 2010년 3월부터 전국으로 확대 실시된다.

평가 결과는 실효성 제고 차원에서 교원 인사와 연계하는 방안이 확실시 되고 있어 교원노조의 거센 반발이 예상된다.

교육과학기술부는 24일 국회 국정감사에서 업무보고를 통해 교원평가제 실시 근거가 되는 초중등교육법 시행령의 제정을 내년 상반기까지 완료하고 2010년 3월부터 전국 초ㆍ중ㆍ고교에서 본격 시행하겠다고 밝혔다.

교원평가제가 시행되면 교사들은 수업이나 학생지도 등의 활동에 대해 교장, 교감은 물론 동료교사와 학부모들로부터도 평가를 받아야 한다.

교과부는 당초 올 3월 교원평가제 확대 시행을 목표로 이미 지난 정부 때부터 법제화를 추진해 왔으나 전국교직원노동조합 등 교원노조의 반발로 법제화가 지연되면서 시행 시기가 계속 미뤄져 왔다.

교과부는 교원평가제 본격 시행에 대비해 2005년 11월부터 교원평가제 시범운영에 들어가 2006년 60여개, 지난해 500여개, 올해 669개 초ㆍ중ㆍ고교에서 시범운영중이다.

교원평가제 실시 근거와 방법 등을 규정한 초중등교육법 시행령 개정안은 의원입법으로 올 연말 국회에 제출될 예정이며 개정안이 내년 상반기 국회를 통과하면 2010년 3월부터 교원평가제 실시 대상이 전국 모든 초ㆍ중ㆍ고교로 확대된다.

교원평가의 실효성을 높이기 위해 평가 결과를 교원 인사와 연계하는 방안이 적극 검토되고 있으며 교과부는 조만간 당정협의를 거쳐 이런 내용의 개정안을 확정할 방침인 것으로 전해졌다.

이는 교원평가제를 인사와 연계하지 않겠다던 지난 정부의 방침과 180도 달라지는 것이다.

그러나 전교조는 교사들의 수업, 학생지도 활동 등을 객관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기준 마련이 쉽지 않은 상황에서 평가제를 도입할 경우 교사들의 소신있는 교육 활동이 위축될 수 있다며 반발하고 있다.

더구나 평가 결과를 인사와 연계한다는 방안에 대해 교원노조의 저항이 만만치 않을 것으로 보여 국회 통과 과정에서 또 한번 난항이 예상된다.

yy@yna.co.kr

게시물수정

게시물 수정을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댓글삭제게시물삭제

게시물 삭제를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