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Y MENU

게시판

제목

평생학습사회 구현을 위한 기반구축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08.10.02
첨부파일0
조회수
435
내용
□ 정부는 2009년 예산안에서 그동안 다소 소외되었던 평생교육 분야의 예산을 2008년(96억원) 대비 28% 증액한 123억원으로 확대 편성함으로써 전 국민의 평생교육 활성화를 위한 기반을 마련하게 되었다.
□ 그동안 국가 평생교육예산은 그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초․중등교육 및 대학교육 분야에 우선순위가 밀려 전체 교육예산(일반회계 37조원) 대비 미미한 수준(‘07년 0.02%, ’08년 0.03%)에 머물러 왔다.
□ 21세기 지식기반사회의 도래에 따라 평생학습의 중요성이 날로 증대되면서 OECD, World Bank에서는 인적자본과 사회적 자본 확충을 위한 키워드로 평생학습을 강조하고 있다.
◦ 또한 세계각국은 평생학습을 선택이 아닌 국가 생존과 경쟁력 확보를 위한 필생전략으로 인식하고, 국가차원의 평생학습종합계획을 수립․추진하는 등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있다.
※ 해외 사례 : 영국(Skills for Life), 핀란드(The Joy of Learning), 일본(생애 학습 방책), 싱가포르(Manpower 21) 등

□ 이명박 정부는 인재대국 건설의 전략목표 중 하나인 평생학습의 생활화를 위하여 ‘학습결과의 사회적 활용 극대화’의 정책목표를 달성하고자, 국민의 평생학습 참여를 촉진하고 수요자의 학습선택권 및 학습투자를 확대하는 다양한 정책을 통해 ‘2080 평생학습사회’ 구현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 이번 정부에서는 평생학습계좌제를 국정과제로 설정하여 사회적 약자에 대해 학습비를 지원하고 성인학습자의 학습이력을 관리함으로써 자기주도적 능력개발을 지원할 계획이다.
◦ 또한 성인문해자와 소외계층 대상 프로그램 운영비를 지원하고 권역별로 평생학습중심대학을 지정·육성함으로써 지역의 평생학습 활성화 기반을 마련해 나가고 있다.
◦ 평생학습 기반구축을 위해 학습자의 요구를 반영한 다양한 프로그램의 개발·운영을 지원하고, 체계적인 정책수립을 위해 국가평생교육통계 구축 등의 사업도 추진하고 있다.
□ 정부에서는 미래사회의 국민의 학습수요를 생애단계별로 구분하고 각 단계에 적합한 평생교육 서비스를 제공하며, 평생교육시설의 접근성 제고와 함께 평생교육 대상을 소외계층으로 더욱 확대하여 사회 통합의 증진에도 기여토록 할 예정이다.
□ 앞으로도 모든 국민의 평생교육 참여 촉진과 평생학습 기회 확대를 위해 교육복지 차원에서 평생교육에 대한 예산투자를 더욱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게시물수정

게시물 수정을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댓글삭제게시물삭제

게시물 삭제를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